카페 창업의 모든 것(1편)-개인 카페 반드시 성공할 완벽준비

카페 창업의 모든 것(1편)-개인 카페 반드시 성공할 완벽준비

카페는 도심지는 물론 시골 마을 까지 넘치고 넘친다. 이런 환경에서 카페를 시작해서 성공할 수 있을까?
결론은 그 만큼 시장이 크니까 카페도 많다는 것이다.
시장도 크고 경쟁도 심하다면 성공과 실패의 모든 가능성이 열려는 상황에서 나만의 확실한 성공 전략이 필요하다.

1. 카페의 종류와 컨셉(Concept) 연구

누구나 다하는 동네 카페로 승부를 걸기에 너무 위험 부담이 크다.
물론 엄청난 재력으로 큰 규모와 최고 시설을 갖추고 비싼 재료와 최고의 바리스타를 영입한다면 주위 시장을 쉽게 장악할 수 있겠지만 그럴 수 있는 자금력과 여건을 가진 창업자는 극소수일 것이다.

다른 카페와 다른 내 가게의 컨셉을 제대로 잡아 간다면 나의 컨셉을 좋아하는 단골들이
꾸준히 찾을 것이고 입소문까지 더 하면 멀리서도 찾아오는 명소로 만들 수 있다.

결국 제한된 자금으로 안정적인 창업으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해서 사전에 충분한 조사와 전략이 필요하다.

가. 오직 커피로 승부한다.

사실 커피에 대한 확고한 자신이 있다면 컨셉이 따로 필요 없다. 커피가 바로 컨셉이기도 하다.
하지만 특별히 맛있는 커피맛을 낼 실력이나 비법이 없다면 수 없이 많은 커피의 종류 중에서 다른 가계에서 맛보기 힘든 커피를 컨셉으로 만들어 간다.

몇가지 예시를 찾아보자

인도네시아산 만델링 커피원두 – 부드러우면서도 농도가 강한 커피이다. 인도네시아 화산 토양에서 자라 고소하고 달콤한 초콜릿 향으로 클래식한 원두 커피를 즐길 수 있다.

루악커피 – 세계에서 가장 비싼 커피원두이다. 주로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되며 커피원두를 먹은 사향고양이의 배설물에서 커피콩을 얻는다.

예가체프 – 에티오피아에서 생산된다. 산미가 강하며 깊은 바디감을 주고 향이 강하다.
커피의 귀부인이라 불리는 고급 커피이다.

블루마운틴 – 콜롬비아에서 생산되며 신맛과 초콜릿향이 일품으로 세계 3대 커피로 불린다.

사이펀식 커피머신도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다.
가격이 비싸고 관리가 까다로운 점은 있지만 손님들의 눈을 한번에 사로잡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고려해 볼 만하다.

나. 테마카페

커피와 꽃과 식물, 커피와 애완동물, 커피와 책, 커피와 그림, 커피와 음악, 커피와 타로카드, 커피와 건강약초, 커피와 뜨개질 등 커피와 함께 손님들이 관심가질 수 있는 아이템 또는 창업자가 손님들 에게 자신있게 어필할 수 있는 주제가 있어면 더 개성있는 카페로 꾸밀 수 있을 것이다.

다. 인테리어에 따른 컨셉

인테리어야 말로 컨셉을 정하기 좋을 것이다. 주위의 상권에 따라 2, 30대의 젊은 세대 혹은 4, 5대의 중년, 6대이상의 노년층 등 타겟을 정에 그에 따라 손님들의 취향을 고려해 카페를 꾸며도 좋을 것이다.
인테리어 스타일에 따라 개성을 줄 수 있겠다.

가령 7, 80년대 복고 스타일의 인테리어, 미국 서부시대를 패러디한 인테리어, 영화 스타워즈를 패러디한 인테리어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시도해 볼 수 있다.

2. 카페 창업 인테리어 시설

우리나라 카페는 커피맛이 전부가 아니다.
카페 문화가 오래된 유럽에는 커피를 즐기는 것이 일상으로 자리 잡아 커피의 맛에 대해서도 개인의 취향이 확고하다. 
그래서 골목마다 아주 오래된 카페에서 백발의 수염이 난 할아버지 바리스타도 자주 만날 수 있다.

하지만 카페 문화가 일천한 우리나라는 커피 맛을 제대로 알고 즐기기 보다는 카페라는 공간이 가져다주는 세련감, 여유로움을 커피와 함께 즐기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인테리어는 카페의 커피맛 이상으로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우선 많이 다녀야 한다. 카페 창업에 가장 많은 예산이 들어가면서도 한번한 공사는 되무르기 힘들다.
그래서 인터넷이나 입소문으로 유명한 카페는 많이 다니고 꼼꼼히 체크해 봐야 한다.

인테리어 업체는 앞서 2~3군데 도면과 견적서를 꼭 받아야 한다.
설사 친구나 친척 등 주위 가까운 인테리어 업체가 있어서 어쩔 수 없이 거기 맡겨야 하는 상황이라도 여러 업체에 상담하고 도면과 견적을 받아보라.
여러 전문가들과 자꾸 만나서 상담을 받아 보면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지만 어느 정도 눈이 트이게 된다.

그렇게 얻은 지식을 가지고 업체를 선정하고 공사 진행 중에도 필요한 부분을 상의하고 요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로 도면과 견적서에 비용을 요구하는 업체는 기본적으로 없다.

또한 카페에 소요되는 각종 머신들을 가능한 빨리 알아 보고 모델과 업체를 선정해야 한다.
왜냐하면 커피머신, 제빙기, 냉장고, 포스기, 제빵 케이스 등은 전기나 급 배수 설비가 들어가는 것들 이다.
그러므로 사전에 인테리어 업체와 머신 업체가 긴밀히 조율을 해서 적절하게 설비 작업이 이루어져 비용도 줄이고 공기도 줄일 수 있다.

인테리어 계약시 몇 가지 알아야 할 사항들

가. 공사금액은 공사진행 상황에 따라 나눠서 결제한다.

최소한 10~20%는 공사 후 지급하되 하자 발생에 따른 조치를 반드시 계약서에 명시해야 한다.

나. 공사범위에 대해 확실히 계약서에 명시해야한다.

가령 간판을 포함할지 여부, 전면 창이나 출입문을 기존의 것을 쓸지 다시 할지 말지 그 외 공사중에 공사범위로 이견이 생기는 경우는 흔히 있는 일이다.

2편은 다음에서 -> 2편 보러가기

1 thought on “카페 창업의 모든 것(1편)-개인 카페 반드시 성공할 완벽준비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