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정보 – 자격, 내용, 원서접수 자격증 쉽게따기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정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요양보호사는 성인의 신체활동 및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전문 인력의 양성을 위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가사활동 지원, 요양보호서비스 계획 수립, 식사와 복약보조, 정서적 지원, 환경 관리 등을 수행하게 된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의 응시자격

시,도지사로부터 지정 받은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표준교육 과정은 240시간, 국가자격(면허)소지자(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는 40~50시간, 경력자(경력인 정기관에 따라 이수시간 다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시면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에 응시하실 수 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과목

  1. 필기시험 (35문항) – 요양보호개론, 요양보호관련 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및 특수요양보호각론, 객관식 5지선다형
  2. 실기시험 (45문항) – 객관식 5지선다형
  3. 시험시간은 필기, 실기 각각 90분씩이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합격기준

  1. 필기시험 – 만점의 60퍼센트 이상 득점한 자
  2. 실기시험 – 만점의 60퍼센트 이상 득점한 자
  3. 응시료는 3,2000원이다.

요양보호사 실습면제

가. 요양보호사 실습 면제

  1. 국가자격(면허)소지자 – 사회복지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간호조무사
    노인요양시설,재가노인복지시설,장기요양기관 또는 재가장기요양기관 에서 국가자격(면허)소지자로서 종사하여 1년(1,200시간) 이상의 경력이 인정되는 경우 현장실습시간 전체 면제
  2. 경력자 – 경력증명발급기관에서 생활지도원, 유급가정봉사원, 간병인 등 간병요양관련 종사자로서 경력이 1년 이상(1,200시간 이상) 인정되는 자

근무기간[기간(1년 이상)과 시간(1,200시간 이상)이 동시에 충족되어야 함]과 근무내용이 표시되어야 함

나. 요양보호사 실습 감면내용

  1. 일반 : 실기 및 실습시간 각각 50% 감면
  2. 재가노인복지시설에서 1년 이상(1,200시간 이상) 근무한 자 : 재가실습 전체면제
    노인요양시설 및 재가노인복지시설에 각각 1년 이상(1,200시간 이상) 근무한 경력자는 실습 전체 면제

요양보호사 시험 접수방법

  1.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 홈페이지 접속 (https://www.kuksiwon.or.kr)
  2. 회원가입 – 로그인
  3. 응시원서접수 클릭
  4. 시험선택 – 실명인증
  5. 응시원서작성 (사진파일 필요)
  6. 응시수수료결제
  7. 접수완료 후 마이페이지 – 응시표출력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은 제법 까다롭다.

  1. 자격증 발급비용 : 1만원 (재발급 : 2,000원)
  2. 의사진단서 ( 정신질환자, 마약·대마 또는 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가 아님을 증명 )
  3. 요양보호사 교육수료증명서, 실습확인서, 경력증명서, 사진 1장

의사진단서를 제외하고 자격증 발급 비용만 내면 대부분 교육원에서 모두 준비한다.

의사진단서는 병원 가셔서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에 필요해서 진단서 때로 왔다고 하시면 소변검사 및 x-ray 흉부검사, 의사상담 후 진단서 발급 받을 수 있다.
다만 병원마다 진단서 가격이 차이가 있으며 보건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보통 1,5000원 에서 30,000원 정도 된다.

의사진단서는 서류 도착일 기준 30일 이내 발급된 진단서만 인정되며, 대학병원,병원,의원 등 발급 의료기관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으나, 해당 의료기관 방문전 진단서 발급 가능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요양보호사의 가족요양의 조건

가. 수급자 어르신이 장기요양보험에 의한 1~5등급에 해당하는 등급을 갖고 있어야 한다.

  1. 5등급의 경우 가족요양보호사가 치매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2. 가족요양의 경우는 인지활동형 방문요양을 제공하더라도 가산비용인 수급자 1인당 1일 가산금액 5,760원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3. 치매교육을 이수하지 않고 가족요양을 이용하는 방법은 주간보호센터를 20일 이용하시면 치매교육을 이수하지 않고도 가족요양 이용이 가능합니다.

나. 재가방문 요양센터에 요양보호사로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한다.

  1. 건강보험공단에서는 지원되는 급여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따라서 가족 요양 급여를 개인에게 지급하지 않고 가족 요양보호사가 등록한 재가복지센터에 지급한다.
    가족 요양보호사는 어르신이 부담해야 하는 본인 부담금을 재가방문요양센터에 지불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2. 해당 센터에서, 사회복지사과 함께 행정 관리와 실제 돌봄에 대한 관리를 돕는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