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탄력 받다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서울시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탄력 받다

서울시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를 위하여 ‘한강수변 공간기획 및 세부실행 전략 마련’을 위한 용역을 착수한다.
이는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에 앞서 주요 사업과 한강변을 연속성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한 검토사업이다.

한강 수변공간을 도시 속의 쉼터와 문화 예술 중심의 시민들을 위한 여가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기획 및 실행전략을 새우겠다고 28일 밝혔다.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에 대한 오세훈 시장의 의지는 확고하다.

서울시장 오세훈은 추후에 시장이 바뀌더라도 그레이트 한강 프로잭트가 계속 진행될 수 있도록 별도의 기구를 만들어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코펜하겐에 동행한 기자들과 간담회에서 시장이 바뀌더라도 시민들에게 사랑 받고 높은 활용도를 가진 공간으로서 시민들 곁에 있는 한강을 만들기 위해 여러 전문가들로 모인 기구를 만들어 그레이트한강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들은 환경회손을 이유로 사업 추진을 제검토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호세훈 서울시장은 “한강 르네상스를 시작할 때 도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많았다. 하지만 그 후 생태계는 더 다양해 지고 시민들과 한강은 함께 어울리면 살아가는 도심속 공원이 되었다고 자평했다.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는 2007년 발표한 ‘한강 르네상스’의 후속격이다.

한강에 곤돌라를 설치하고 수상 산책로 조성, 여의도 공원, 제2 세종문화회관 건립 등 한강변을 변화시킨 내용들로 충만하다.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조건

첫째 전략: 자연과 공존하는 한강

한강의 자연성 회복과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자연 친화적인 환경조성이 첫번째 전략이 되어야 한다.
70년대와 80년대를 거치면서 한강은 급속히 도시화로 개발 되었다.
이로 인해 자연성을 잃어 버리고 한강은 자연회손과 오염의 상징으로 인식 되든 때가 있었다.
88년 서울 올림픽을 개기로 한강 복원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 상당부분 개선 되긴 했지만 천만 서울 시민과 함께 살아가야 하는 한강은 여전히 인간으로 하여금 병든 상처를 안고 살아간다.

둘째:한강과 교통성

한강은 수도 서울과 600년을 함께 해오면서 때로는 교통의 장애가 되기도 하지만 서해와 닿아 있는 한강은 조선시대 조운선이 들락거리는 교통의 대동맥 이기도 했다.
지금은 31개의 크고 작은 다리로 한강의 남과 북을 연결하고 있지만 때에 따라 접근이 쉽지 않은 곳도 많이 있다.
좀 더 입체적인 설계로 한강과 주변을 더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고민이 필요하다.

세째: 한강의 기본 역활 치수

한강은 당연하게도 강이다.
천만 수도 시민을 홍수로 부터 지키는 것은 앞서 얘기한 어떤 다른 이유보다도 우선 되어야 한다.
치수는 강의 근본임을 알아야 한다.

네째: 사회적 도덕적 잡음

환경 단체뿐만 아니라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존재하는 만큼, 전문가 및 시민들과 공청회를 거쳐 충분히 공감대를 형성하는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특히 계획중에 있는 ‘서울링’은 과거 ‘천년의 문’을 도용했다는 작가의 주장이 있다. 뿐만 아니라 그와 유사한 (런던의 런던아이, 두바이의 아인두바이) 등 더 이상 신선한 아이디어도 아니다.

서울시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를 위한 용역

서울시는 7억9500만원의 예산으로 이 사업의 전략 마련에 대한 용역을 실시한다.

서울시는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에서 한강을 11개 자치구에 걸쳐 각 수변마다 다양한 공간적 조건을 갖고 다채롭게 꾸밀계획이다.
이를 위해 사업의 접근성, 이수, 치수 등 특성을 활용해 안전하고 풍요한 공간으로 가꿀 계획이다.

그레이트 한강 사업은 4대 핵심전략-자연과 공존, 이동의 편리,매력적인 한강, 활력있는 한강을 바탕으로 방재기능은 물론 혁신적인 재해석을 통해 미래 한강의 모습은 그릴 수 있다.

서울시는 2040 도시기본계획을 시작으로 한강중심으로 도시 재편과 4대 지천(안양천, 중랑천, 탄천, 홍제천)및 소하천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이 계획이 완성되면 서울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세계인들에게 좋은 추억과 인상을 남겨 관광 및 경제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겠다.

2 thoughts on “서울시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탄력 받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