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네옴시티 프로젝트 참여확정

네이버- 네옴시티 프로젝트

네이버- 네옴시티 프로젝트 참여확정

네옴시티 프로젝트는?

작년 봄 네옴시티 프로젝트를 주도하는 사우디 왕세자 모하마드 빈 살만이 우리나라를 방문해 기업인들에게 네옴시티 프로젝트에 참여를 독려한 바있다.
그에 따른 결과로 네이버-네옴시티(Neom City) 프로젝트 확정발표가 났다.

사우디 아라비아의 왕세자 무하마드 살만이 주도하는 대형 도시 건설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인공 지능, 로봇 공학, 바이오테크놀로지, 신재생 에너지 등의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지속 가능하고 미래 지향적인 도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네옴시트는 석유 수입에 의존하는 사우디 아라비아의 경제 다각화와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대담한 시도로 인식된다.
네옴시티는 인구 100만명 이상의 규모로, 혁신적인 기술과 자연환경, 인간 중심적인 디자인을 결합한 스마트 시티로 설계된다.
이 도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동화된 교통체계, 로봇과 드론 기술, 태양광 및 풍력 발전소를 포함한 첨단 신재생 에너지 시스템, 고속 인터넷, 첨단 농업 시스템 등을 갖출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는 현재 건설 중이며, 완공 예정일은 2030년으로 계획되어 있다.
당초에는 전 세계 최초로 완전히 로봇화된 도시로 설계되었지만, 이후에는 인간 중심적인 디자인을 강조하도록 변경되었다.
네옴시티 프로젝트는 대형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로,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측면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네옴시티 프로젝트 어디까지 왔나?

현재 네옴시티 프로젝트는 건설 중이며, 일부 구조물과 도로가 이미 건설되어 사용 가능한 상태이다. 2020년 1월, 프로젝트의 총비용이 5,000억 달러로 발표되었으며, 현재까지 약 40% 이상의 건설이 완료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21년 10월에는 네옴시티에서 최초로 사람들이 살게 될 지구인 “네옴”에서 거주자 모집을 시작했다. 이 지구는 2022년 말부터 첫 입주자들이 이사할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으며, 현재 건설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그러나, 최근 네옴시티 프로젝트는 왕세자의 정치적 영향력에 따라 성공 여부가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네옴시티 프로젝트가 노동인권, 건강, 안전, 환경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도 있으므로, 관심과 감시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네옴시티 프로젝트 참여업체 – 네이버 참여

네옴시티 프로젝트는 현재 수많은 기업과 조직이 참여하고 있다. 프로젝트를 주도하는 것은 사우디 왕세자 모하메드 빈 살만이다. 그러나 구체적인 참여 업체는 아직 미확인인 부분이 있다.

네옴시티 프로젝트는 세계적인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그중에는 아래와 같은 기업들이 포함된다:

유니버셜 인터네셔널: 엔터테인먼트 산업 분야에서 네옴시티 내에서 큰 역할을 맡고 있다.
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분야에서 참여하고 있다.
삼성: 네옴시티 내에서 전자제품, 통신 및 스마트시티 관련 기술 등의 참여를 예고하고 있다.
에어버스: 네옴시티 내에서 무인 항공기와 로봇 기술 등의 분야에서 참여하고 있다.
테슬라: 네옴시티 내에서 태양광과 배터리 등의 분야에서 참여하고 있다.
오늘 발표된 국내 대표 포털 사이트 네이버는 디지털 트윈과 슈퍼 앱 기술에 참여 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업과 조직이 네옴시티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네옴시티에서 네이버는 무엇을 하는가?

앞서 서술한 대로 네이버는 네옴시티에서 디지털 트원과 슈퍼 앱 기술에 참여한다.
30일 현제 네이버는 사우디 이야드에 위치한 자치행정주택부 청사에서 사우디 정부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네이버는 양해각서에서 네옴시티에 디지털 트윈기술을 적용하기로 했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의 공간이나 사물을 통째로 스캔한 가상세계다. 로솟이나 자율주행차가 다니는 데 필요한 고 정밀지도구현부터, 도시 모니터링 황경변화에 따른 시뮬레이션 등에 필요한 스마트 시티 인프라 기술이다.

또한 네이버는 슈퍼앱 개발에도 참여한다. 슈퍼앱은 사우디 국민을 대상으로 한 공공 서비스 앱이다.

과연 네옴시티는 성공할 수 있을까?

네옴시티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답은 현재로서는 불확실하다.
프로젝트는 거창한 목표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만, 이를 실현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네옴시티 프로젝트는 건설 비용이 막대하며, 건설 기간이 길고, 기술적으로도 많은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큰 도전이다.
또한 이 프로젝트는 사우디 왕세자 모하메드 빈 살만이 주도하는 개인적인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왕세자의 권력과 정치적인 상황 등에 따라 프로젝트가 불확실해질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건설이 잘 진행되고 있으며,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은 최신 기술과 전문적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옴시티 프로젝트는 지속 가능한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으로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변수와 불확실성이 있지만, 가능성은 항상 존재할 수 있다.